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주류 관련 정보

필라이트, 필굿 맥주가 아닌 이유는? 가격이 싼 이유는?

by 주식하는 개발자 2024. 3. 25.


마트에 진열되어 있는 맥주를 보다가 가격적으로 눈에 띄는 제품 2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필라이트'와 '필굿'입니다.

두 제품은 같은 대용량임에도 일반 맥주보다 40% 정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제품들의 가격이 왜그렇게 저렴한지 왜 가짜 맥주라고 불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맥주란? 맥주정의

     

    맥주란 보리를 가공한 맥아(malt)를 발효한 뒤, 여기에 향신료인 홉(hops)을 첨가하여 맛을 낸 술입니다.
    포도주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대중화된 주류이자 대표적인 발효주인데요.
    맥주를 구별하는 기준과 방법은 수 없지 많지만, 크게 둘로 나누면 '에일맥주''라거맥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맥주에는 다른 효모가 들어가는 것이 차이를 구별하는데 결정 요소입니다.

    에일에 들어가는 효모는 15℃ ~ 18℃에서 발효하며, 라거에 들어가는 효모는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인 7℃~12℃에서 발효합니다.
    술통 안에서 발효하는 위치도 다른데요. 에일맥주는 맥주를 발효할 때 효모가 맥주의 표면 위로 떠오른다고 해서 '상면발효' 맥주라고 부르고 라거 맥주는 효모가 맥주 바닥으로 가라 앉는다고 하여 '하면발효' 맥주라고 부릅니다.

    에일 맥주의 특징은 색이 진하고 탄산의 함유는 적은 편이며, 꽃향기, 과일 향기 등 독특한 향기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에일맥주로 기네스, 호가든, 파울라너 등이 있습니다.

    라거 맥주는 색이 연한 노란색을 띠며 깔끔하고 탄산의 함유가 많은 편입니다. 국내에 유통되는 하이트, 카스, 맥스, 오비 등이 라거 방식의 맥주이며, 아사이, 삿포로, 하이네켄 등도 라거맥주입니다.


    2. 맥주의 주 재료

     

     : 맥주의 독특한 향을 결정하며 방부 효과가 있어 맥주 보존에 도움을 줍니다.
    천연 항균 성분을 가지고 있어 잡균을 억제하고 거품 유지를 돕습니다.

    효모 : 살아있는 균으로 맥주 스타일을 결정하는 재료입니다.
    효모마다 활동하는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온도에서 발효시키느냐에 따라 라거와 에일로 구분합니다.

    맥아 : 보리를 발아시킨 후 말린 것으로 맥주 특유의 달콤함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발효 과정에서 효모와 만나 맥주의 탄산과 알코올을 생성합니다.

     : 맥주의 90%이상은 물로 이루어져 있어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것은 양조에서 가장 기본 사항입니다.
    또한, 어떤 지역의 물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맥주의 맛이 크게 달라집니다.


    3. 필라이트, 필굿 맥주가 아닌 이유

     

    주류와 맥주의 기준

    주세법상 주류는 주정과 알코올 1도 이상의 음료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맥주를 규정하는 기준은 맥아의 비중이 10% 이상인 경우 맥주로 분류되게 됩니다. 즉 10% 미만은 맥주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맥주는 맥아가 70% 함유되어 있습니다.

    필라이트 맥주가 아닌 이유

    필라이트와 필굿 제품 설명을 보시면 식품 유형에 '기타주류'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필라이트와 필굿은 맥아 함량이 10% 미만이라 맥주가 아닌 기타 주류인 발포주로 분류되는데요.


    발포주란 맥아 함량 기준이 10% 미만인 주류로 주세법상 일반 맥주가 아닌 기타 주류로 분류됩니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맥주는 맥아를 70%정도 함유하고 있는데요.
    필라이트 다른 맥주와는 다르게 원료에서 맥아 비중을 줄이고 옥수수, 쌀, 콩과 같은 곡물 비중을 높여 발포주로 만든 제품입니다.
    일반적인 맥주의 도수는 4~5%이고 필라이트 후레쉬는 4.5%입니다.


    4. 필라이트 가격 싼 이유

     

    필라이트는 기존 맥주 제품 대비 40% 이상 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필라이트 가격이 싼 이유는 발포주가 맥주보다 낮은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발포주와 맥주의 세금은 2배이상 차이가 나는데요. 주세법상 맥주 주세율은 72%이지만 발포주와 같은 기타 주류에 붙는 주세율은 30%입니다.
    하지만, 발포주와 맥주의 생산 원가는 그리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세금 때문에 최종 소비자 가격에서 차이가 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제품별 특징

     

    1. 필라이트 

    구분 오리지널 프레시 체리 퓨린컷
    알코올 도수 4.5% 4.5% 2.0% 4.5%

     

    2. 필굿

    구분 오리지널 엑스트라 세븐
    알코올 도수 4.5% 4.0% 7.0%

     

     

    필라이트 필굿 가격
    파는 곳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필라이트나 필굿은 500ml 기준 1,600~ 1,800원대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355ml 작은 캔의 경우 800~1000원 사이로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필라이트와 필굿이 저렴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