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질병 | 질환 정보

편도결석 빼는 법, 셀프 제거, 생기는 원인과 예방법 알아보자

by 주식하는 개발자 2024. 5. 11.


편도 결석은 일반적으로 건강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편도 결석으로 인해 목 이물감이나 입 냄새로 불편을 겪게 됩니다. 실제로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밥알 같이 생긴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온 경험을 한 번 쯤 해보셨을 겁니다. 평소에 양치를 해도 입냄새가 많이 나면 편도 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편도결석 제거부터 증상, 예방법, 치료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편도결석이란?

     

    편도결석이란 편도와 편도 내에서 상피 조직의 파편이 축적되어 생기는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편도 결석은 입안에 노란 알갱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구역질이나 재채기, 기침을 심하게 하면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이 노란색 알갱이를 편도 결석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신체 부위의 결석과는 다르게 딱딱하지 않고 잘 부서지며 냄새가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질이 걸린 느낌이나 목이 간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선은 목 안에 위치한 면역기관인데요.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을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몸 상태가 안좋아져 피곤하거나 면역 기능이 저하되면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고 붓게 됩니다. 평소 편도염을 자주 앓았다면 편도에 구멍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편도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되는데, 그 세균이 뭉치면서 작을 알갱이를 생성합니다. 주로 구강 위생이 불량한 사람이나 비염, 부비동염, 편도염 등이 있는 사람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편도결석 자가진단

    • 음식을 먹을 때 또는 침을 삼킬 때 목에 무언가 이물감이 느껴진다.
    • 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쌀 알갱이 같은 물질이 튀어나올 때가 있다.
    • 목감기가 걸린 것처럼 목이 간질간질하다.
    • 평소에 비염이나 편도염에 자주 걸린다.
    • 평소 임냄새가 심하고 양치를 해도 사라지지 않는다.

    입냄새를 통해 건강 자가진단방법

    입에서 단 냄새가 난다
    과일을 먹은 것처럼 입에서 단내가 심하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입에서 곰팡이 냄새가 난다.
    입에서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간이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입에서 생선비린내가 난다.
    입에서 생선비린내가 난다면 신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중이염 환자 역시 입에서 비릿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입에서 치츠 냄새, 꿉꿉한 냅새가 난다.
    입에서 치즈 냄새처럼 꿉꿉한 냄새가 난다면 편도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편도결석 빼는방법

     

    편도결석은 제거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흡입기를 통해 제거하는 방법과 집에서 스스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면봉으로 제거하기
    입안을 플래시로 비추어 결석 위치를 확인하고 면봉을 이용해 편도결석 위치에 살살 압력을 가해줘 편도결석을 빼낸 후 조심스럽게 긁어내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때 편도에 상처가 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구강 내부가 긁히며 상처나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하기
    병원에서 흡입기와 같은 장비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흡입기
    시중에 파는 흡입기를 구입하면 간단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편도에 상처를 주지 않고 편리하게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강세척기
    구강세척기 세기를 약하게 하고 편도 결석에 분사하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편도 절제술

    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는 편도절제술이 있습니다. 
    편도절제술은 고주파 코블레이터라는 장비를 통해 편도를 절제해 편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편도 수술이 필요한 경우

    1. 반복적인 편도선염을 앓는 경우 (1년에 3회 이상)
    2. 호흡곤란 및 음식을 삼키는 게 힘든 경우
    3. 심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소아의 경우
    4. 심한 편도결석이나 편도 주위에 농양이 있는 경우

    4. 편도결석 예방법

     

    물 자주 마시기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입이 건조하지 않게 물을 자주 마셔주세요.

    식사 후 가글하기
    식사 후에 양치질과 함께 가글 하는 습관은 편도 결석 예방과 치아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입안에 남은 찌꺼기가 세균과 결합해 편도결석이 되기 때문에 식후 가글을 통해 입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비루 증상 예방
    만성비염, 축농증이 지속되면 후비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후비루는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편도결석 제거부터 증상, 예방법, 치료법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