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질병 | 질환 정보

손가락 두번째, 첫번째 마디 통증 원인은? 치료 방법, 스트레칭 알아보자

by 주식하는 개발자 2024. 4. 26.


일상 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이 바로 손가락 관절인데요.
손가락 관절염은 평소 키보드나 핸드폰 등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생겼다면 퇴행성 관절염, 유마티스 관절염 등과 같은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과 질환별 특징,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손가락 관절 통증의 원인

     

    손가락은 일상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일할 때, 핸드폰 할 때, 밥 먹을 때 모두 손을 사용하는 만큼 손에 통증이 생기면 일상생활이 매우 불편해집니다. 이렇듯 손가락 관절은 잘 때 빼고 거의 쉼 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퇴행이나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평소 손가락이 욱신거리거나 저린느낌을 한 번씩 받아보셨을 텐데요.
    손가락 관절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 통증 부위에 따른 원인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손가락 통증이라도 어떤 질환이냐에 따라 증상이 각기 다른데요. 손가락 통증을 방치할 경우 관절변형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손 마디 통증 부위별 의심 질환

    손가락 첫 번째 마디 통증

    손가락 첫번째 마디에서 찌릿한 통증이 있으면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뻣뻣한 느낌이 들고 관절 부위가 튀어나와 있다면 골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노화나 비만으로 인해 뼈를 둘러싸고 있는 연골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골관절염
    노화로 인한 관절염 중 하나로 손가락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뼈와 인대에 손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손가락의 끝마디에 통증이 있는 게 특징이고 아침에 일어나면 손가락이 뻣뻣한 느낌이 든다면 관절염 초기일 수 있습니다. 조기 치료 및 휴식, 올바른 관리가 중요합니다.

    골관절염 치료
    x-ray검사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연골로 인해 관절변형과 통증이 일어나는 관절염은 손상된 연골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것은 현재로서는 어렵기 때문에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치료나 관절주사, 물리치료 등으로 진행을 늦추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손가락 두 번째 마디 통증

    손가락 두번째 마디 통증과 함께 미열이 느껴진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목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면역계 이상으로 인해 관절을 둘러싼 활막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손가락의 통증, 부종, 경직 등이 장기간 계속되는 게 특징이며 주로 여성에게, 그중에서도 출산 전후나 폐경기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혈액검사를 통한 염증 수치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도 골관절염과 마찬가지로 완치 개념보다는 증상완화에 초점을 두고 치료를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보통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면역 조절 약물치료 등의 치료를 진행합니다.

     

     

    손가락 세번째 마디 통증

    손가락 끝에서부터 세 번째 마디에 심한 통증 반복되면 가성 통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성 통풍은 관절에 칼슘 결정이 쌓여 생긴 염증으로 엄지발가락과 무릎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통풍 치료
    혈액검사로 혈중 요산수치를 확인하여 진단 거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통풍 치료는 진통소염제나 혈액 속의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식생활 개선인데요. 잦은 음주나 비만은 통풍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당이 많은 음식이나 고칼로리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손목 중앙 통증

    손목 안쪽 중앙을 구부릴 때 저릿한 증상이나 통증이 있다면 손목 터널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손목에는 손가락과 연결된 다양한 신경이 있는데 손목의 과도한 사용으로 이 통로가 좁아지면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생깁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사용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가벼운 초기 증상에는 손목에 부목 고정, 소염제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 수근관 내에 스테로이드 주사 등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꾸준한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손목 터널을 넓혀주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엄지손가락 바깥 통증

    엄지손가락 바깥에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드퀘르벵 힘줄윤활막염(손목건초염)일 수 있습니다.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해 엄지손가락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인대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손목건초염 치료
    이런 손가락 통증은 약물과 주사치료 물리치료등을 시행할 경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 스트레칭

     

    손가락은 일상 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이므로 틈틈이 관리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충분한 휴식
    몸에 휴식이 필요한 것 처럼 손가락 관절에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평소 손가락을 장시간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손을 많이 사용한 날이라면 가만히 둬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손가락 스트레칭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해 부상을 예방하는 것처럼 손가락도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통증 감소에 좋습니다.
    양손 손끝이 겹치도록 맞잡은 뒤 위쪽의 손은 아래쪽으로 아래쪽의 손은 위쪽으로 올리며 스트레칭하면 경직된 손가락 관절을 이완시켜 줍니다.

    3. 온찜질
    손을 많이 사용했을 땐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0도 정도의 물속에 손을 담그고 있거나 찜질팩을 사용해 손을 따뜻하게 해 주면 긴장된 손가락 관절과 근육이 이완되어 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손마디 부위별 통증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