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질병 | 질환 정보

소변자주마려움 증상 원인들, 치료법과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by 주식하는 개발자 2024. 2. 25.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증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요. 수분을 많이 섭취한 경우가 아니라면
특정 질환을 의심해봐야합니다.
보편적으로 성인의 경우 깨어있는 동안 한번 배뇨할 때 약 300cc를 배뇨하고 하루 5~6회 정도가 정상적인 횟수라고 합니다. 하루 소변을 8회 이상 본다면 빈뇨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소변이 자주마려운 원인들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소변자주마려움 증상 원인은?

 

소변이 유독 자주 마려운 사람이 있는데요.
수분을 평소보다 많이 섭취했거나 이뇨 작용을 하는 식품을 섭취한 경우가 아니라면 특정 질환을 의심해봐야합니다. 

 

1. 방광염

방광염의 증상은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고 배뇨 시 통증, 잔뇨감, 절박뇨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방광염은 대장균,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에 침입하여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항생제와 같은 약물 치료로 증상이 쉽게 개선되지면 재발이 잦아 평소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소변을 참는 습관은 세균을 더 증식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물을 충분히 섭취해 체내 세균을 배출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의 경우 소변을 본 뒤 앞에서 뒤로, 요도에서 항문 방향으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은 방광염과 달리 세균감염 없이 방광 자체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질환인데요.
잠을 자다가 두번 이상 소변이 마려워 잠에서 깬다면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은 본인의 의사와는 달리 방광근육이 수축해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솔리페나신이나 옥시부티닌 등의 약물로 치료를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해 방광 주위의 신경을 미세 전류를 이용해 조절합니다.

 

3. 전립선염, 비대증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염은 남성분들이 나이가 들면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변 줄기가 가늘고 잔뇨감이 든다면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요도를 압박해 배뇨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염은 전립선 또는 전립선 주위 조직 염증에 의한 증상 증후군입니다.
통증과 배뇨 증세가 특징이며 고환, 음경, ,회음부 및 허리에 통증이 주로 나타나고, 소변이나 사정을 할 때도 나타납니다. 
소변이 급하게 마렵거나, 잔뇨감, 일부환자는 발기부전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4. 자궁근종

방광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 빈뇨와 같은 증상이 생겼다면
자궁근종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자궁 내막층을 압박해 생리과다나 부정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커지게되면 방광을 압박하여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게 만듭니다.

 

5. 스트레스

젊은 층에게서도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인 문제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스트레스가 뇌의 배뇨 중추기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방광이 비정상적으로 예민해지고 소변이 조금만 차도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게 됩니다.

 

6. 당뇨

그밖의 원인으로 당뇨가 있는데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고 많은 양의 소변을 보게 됩니다.

 

2.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방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야간뇨는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나이가 많아질수록 더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간뇨의 발생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이뇨 호르몬 부족
  방광 용적 감소

항이뇨 호르몬에 의해 수면 중에는 소변의 생성이 감소하여 밤에는 소변으로 인해 깨는 일이 없는 게 정상적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 항이뇨 호르몬이 부족하여 정상보다 많은 양의 소변이 수면 중에 생성되어 야간 다뇨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방광 용적이 감소하면 자주 소변을 보게되고 야간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야간뇨의 원인으로는 앞서 알아본것과 같이 과민성 방광, 전립선 비대증, 방광염, 결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야간뇨 치료법으로는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주간에 충분한 섭취를 하시고 카페인이 많은 음료나 술 등이 야간뇨를 일으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이뇨 호르몬제라는 약물을 사용하면 야간뇨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3.소변자주마려움 증상 치료법

 

방광염이나 요로감염 등과 같은 비뇨기 질환이라면 병원에서 항생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 과민성방광염과 같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치료법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기본적으로 생활 속에서 방광을 자극하는 요인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카페인, 술, 탄산음료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물 섭취를 제한할 경우 소변이 농축되어 방광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하루 1.5L의 물은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훈련
훈련을 통해서도 치료할 수 있는데요.
먼저 시간제배뇨훈련이 대표적입니다. 
요의를 느끼거나 소변이 많이 마려울 때 배뇨를 하도록 의도적으로 일정한 시간간격을 유지하며 배뇨하는 훈련입니다.
환자의 증상이 호전되면 점차 배뇨간격을 넓혀갑니다.

케겔 운동, 골반저근운동
시간이나거나 생각날 때마다 틈틈이 할 수 있는 골반저근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항문 괄약근을 5~10초간 넉넉히 힘을 줘 수축시켰다가 다시 이완합니다.
배뇨감이 느껴질 때 바로 화장실에 가지 말고 다리를 모아 골반저근을 수축한 뒤 화장실에 가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물 나눠마시기
물을 한번에 많이 마시면 요의가 심해집니다.
평소 소변 참기가 어렵다면 물을 최대한 나눠서 마시고 잠들기 2시간 전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소변자주마려움 증상에 좋은 음식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는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요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셀러리
셀러리는 방광과 신장에 모두 좋은 음식입니다.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주고 배뇨 전후 불편감 완화에 좋습니다.

호박씨
호박씨에는 셀레늄,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방광내압을 줄여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잦은 배뇨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소변자주마려움 증상 나쁜 음식

빈뇨증상이 심한경우 카페인, 알코올, 탄산음료, 매운 음식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소변의 양을 늘려주는 이뇨작용을 하고
알코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항이뇨호르몬을 억제해 소변을 자주 보게 만듭니다.


그럼 여기까지 소변자주마려움 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